솔루션-시습관 반영해 고객 만족도 제고

 

누진 1교시

■ 성  명    이정권
■ 근무지    베네치아 안경원
■ 경  력    현 베네치아 안경원장


솔루션  시습관 반영해 고객 만족도 제고


누진 착용 경력 10년 이상의 남성 고객으로 3년 전 퇴직과 동시에 전라도로 귀향한 고객입니다. 이 고객의 특이사항은 편향된 주시 습관으로 인한 좌우안의 원용 PD의 차이가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것 입니다. 이 경우 고객의 주시 습관을 반영하지 않고 인위적 주시 자세 교정을 통한 원용 광학 중심점 처방을 하게 될 경우 발생되는 여러 문제점들로 누진의 만족도를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무한광학계가 내장된 측정방법(PD미터, AR측정기)

단안 차폐방식 PD검사는 각각 좌우 시선을 차폐한 상태에서 무한 초점 상태로 만들어서 측정합니다.
무한 광학 상태에서는 외직근의 힘이 풀려 자연스럽게 PD 값이 크게 나옵니다


목측 측정 방법

근거리에서 측정하고 직접 눈으로 측정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할 점이 많습니다. 시선의 높낮이를 맞추고 시선 방향 및 범위 등을 제한해야 하기 때문에 측정자의 시선 방향으로 인해 편차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단안 차폐 상태가 아닌 양안 개폐 상태, 즉 양안시 상태에서는 PD 값이 약간 작게 나온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무한 광학 상태에서 외직근의 힘이 풀려 자연스럽게 PD값이 크게 나오지만 양안시 상태에서는 내직근과 외직근의 균형을 이룬 상태이므로, 자연스럽게 내직근이 당기는 힘이 반영되어 PD 값이 줄어들게 됩니다. 즉 양안시에 의한 시선 정렬 상태가 되면 단안 차폐에 의한 좌우 PD 값보다 더 작게 나오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미지 1)은 정확한 피팅 상태에서 고객의 원방 주시 시 습관을 반영하여 촬영한 상태입니다. 좌측의 귀가 우측의 귀보다 많이 보임은 생리적 또는 시 습관적으로 우측으로 고개를 돌려서 원방을 주시하기 때문입니다. 이 경우 좌안의 PD 값이 우안보다 크게 나옵니다. 하지만 PD미터로 측정 했을 경우, 양안이 같거나 비슷하게 나옵니다. (이미지 2)의 경우는 편향된 고객의 주시 방향을 바로 잡은 후 촬영한 값입니다.
(이미지 1)과는 다르게 육안으로도 좌우 귀의 크기가 비슷해 보이며, 편향된 시 습관을 바로잡은 후 측정된 원용 PD 값은 좌우안 비슷하게 측정되며 양안 PD 값은 편향된 시습관 값과 같습니다. 그러나 측정이 끝나면 바로 고객이 평소 시 습관대로 편향된 주시 자세를 취하게 됩니다. 인위적으로 편향된 원방 주시 자세 교정으로 원용 광학 중심점의 위치가 바뀌어도 사용자는 근용 회선시 평소의 편향된 시 습관대로 근용부를 주시하게 되므로 회선량과 폭주량의 변화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최종 처방후기

- 편향된 주시 습관에 따른 인셋 처방
- 인셋을 별도 지정해 처방 가능한 렌즈 확인
- EYEM 장비를 활용한 근용 회선 및 인셋 처방

= 한쪽으로 편향된 시 습관을 인위적으로 바로 잡았을 경우에도 다시 되돌아오는 현상이 발생하므로 편향된 시 습관에 맞춰 원용 광학 중심점을 확인하고 근용부에 인셋을 지정해 누진 설계를 완성한 사례입니다.
양안시 상태에서 편향된 시 습관을 반영해 원용 광학 중심점과 근용 회선량, 폭주량 측정 후 회선양에 맞는 누진대 처방과 폭주량이 부족한 우안은 인셋 조정 처방하였습니다. 근용부 회선시 주경선 중간 영역의 시야 폭을 최대한 사용하게 되며 습관화된 근용 회선양에 맞는 누진대 처방으로 인위적인 안구 회선과 고개 움직임 없이 평소 근용 시 습관대로 가입도 중심점을 통해 양안 모두 근용 대상을 보게 되므로 검안시 느꼈던 가입도의 선명함과 좌우 측 시선 이동시 시야 흐림과 복시 현상을 최소화시켜 만족도를 높였습니다.

누진렌즈 제조 회사의 기술력은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있고, 다양한 기술력을 바탕으로한 신제품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지만 정작 우리 안경사의 누진 다초점 처방 실력은 예전이나 지금이나 별반 달라진 것이 없어 안타까운 마음입니다. 누진 다초점 렌즈를 처방하기 위해서 정확한 시력 검사와 처방 값, 완벽한 안경테의 피팅은 기본이고, 사용자의 시 습관이 반영된 원용 광학 중심 측정 및 누진 사용자의 환경과 자세에 습관화된 근용 회선량 측정은 필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에 저는 착용자의 시 습관을 기반으로한 장비를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고객의 눈은 일률적으로 맞춰져 있지 않고 각자의 습관을 갖고 있어, 맞춤형 렌즈로 그 습관에 따라 누진 다초점이 맞춰져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누진 다초점 렌즈의 바른 처방을 위해 그동안 진부한 교과서적인 이론에서 벗어나 풍부한 임상 경험을 바탕으로한 새로운 이론들을 접하고 노력하는 자세가 우리 안경사에게 절실히 필요한 때라 생각됩니다.


  이달의 추천상품

탄탄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 안경렌즈 시장내 주목을 받고 있는 프리미엄 안경렌즈 슈나이더사의 베스트셀러인 슈나이더 슈프림 플러스(SS+)는 로버스트 컨트롤과 같은 카메라에서 비롯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누진에서의 생기는 불편한 요소를 해결해 안경원의 누진 솔루션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 슈나이더 카메라의 기술을 이젠 안경렌즈에서
슈나이더 슈프림 누진렌즈는 안정적인 시야각을 제공하는 고해상도 누진렌즈로 카메라 렌즈로 유명한 슈나이더의 기술력 중 핵심 기술인 ‘Robust Control(로버스트 컨트롤)’ 시스템을 도입했다. 로버스트 컨트롤이란 평균 데이터 값에서 벗어난 데이터를 제외하여 카메라에서 조리개 사이즈를 자동 조절하여 고위수차로 인해 발생하는 왜곡 현상과 빛 번짐을 최소화 하는 기술로 동공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빛의 양을 조절하여 주변 환경에서 발생하는 고위수차를 최소화해 빠른 적응을 유도하며 눈부심과 어지러움을 호소하는 고객에게 높은 만족감을 준다. 뿐만 아니라 슈나이더만의 특화된 기술인 HDI(High Definition Image) 설계가 적용되어 기존 프리폼 가공에 노이즈 현상 감소 기술을 더해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고해상도의 선명한 상을 제공하며, 색감이 뛰어나기로 유명한 슈나이더 카메라의 SCC(Schneider Contrast Control) 기술을 통해 광학적으로 발생하는 색수차를 제어해, 보다 사실적인 색감을 착용자가 경험할 수 있도록 해준다.

▶ 검증된 코팅 패키지 MRC Nano
슈나이더의 B+W 카메라 필터는 이미 시장에서 우수한 성능으로 소비자들에게 최고 사양의 필터로 각인되어 있다.
이런 카메라 필터에 적용된 MRC Nano 코팅을 안경렌즈에 그대로 접목해 유수분 및 이물질에 의한 렌즈 표면의 오염을 방지하여 장기간동안 깨끗하고 선명한 시야를 유지하게끔 한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