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안경사 면허대여 충격적인 적발에도 모르쇠로 손놓고 뒷전

최근 경상남도 진주 지역에서 안경사 면허대여 사건이 터진지 한 달이나 지났지만, (사)대한안경사협회는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
특히 회원공지와 안경사 면허대여 문제에 대한 해결 대책마련 등에 일언반구가 없어 안경사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
특히 안경업계의 적폐중 적폐인 ‘안경사 면허대여’건에 대한 대안협의 단속 의지가 전혀 없는 것 아니냐는 회원 안경사들의 비판 섞인 목소리가 높다.
경남 진주발 안경사 면허대여 사건 전말은 지난 7월 안경사 면허대여 정황 신고를 받은 진주시 보건소에서 적발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면허대여 사건은 진주시에 거주한 이모 안경사가 안경사 면허가 없는 문모씨 부부에게 면허증을 임대하고, 임대 명목으로 대여료를 받아 왔으며, 이모 안경사는 일반 안경원에서 근무를 해 오다가 적발됐다.
진주 안경사 면허대여 사건을 적발한 진주시 보건소 의약팀 관계자는 “지난달에 안경사 면허대여 신고를 통해 조사를 하게 됐으며, 관내 1곳의 안경원이 면허대여를 통해 안경원을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적발했다”며 “7일 현재 해당 안경원 관계자와 면허를 대여한 안경사가 경찰서에 고발 조치된 상황”이라고 전했다.
이번 사건 역시 경남지역과 진주지역에서는 이미 소문이 파다하게 났지만, ‘면허대여’ 이슈가 업계의 치부라는 것을 잘 알기에 부각되는 것을 꺼려해 온 것으로 보인다. 또 내부적으로 단속하며, 쉬쉬해 왔기 때문에 사건이 터진지 한 달이나 지나서 세상 밖에 알려진 것으로 보인다.
안경업계에 뿌리 깊게 박힌 고질적인 적폐중 하나인 안경사 면허대여 사건을 더 이상 참지 못하고 분노한 일선 안경사들이 직접 본지에 제보해 세상 밖으로 나온 셈이다.
충격적인 면허대여 사건과 함께 가장 먼저 안경사 면허대여 사건을 접하고, 발 빠르게 향후 대책을 내놓아야 할 대안협이 아무런 움직임도 없고, 소극적인 자세로 일관하는 태도 역시 도마에 올랐다.
본지는 이번 안경사 면허대여 사건과 관련해 대안협 김종석 회장과 진용갑 윤리부회장에게 공문을 보내 해당 사건과 향후 대안협의 대책 마련에 대해 질의를 했지만, 묵묵부답인 상태다.
현재 대안협측은 면허대여 사건에 대해 사태파악 조차 안되고 있는 눈치다. 취재과정에서 사건을 접한 대안협 모 인사는 “아직 중앙회의 임원들은 진주시 면허대여 사건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며 “지인들을 통해 확인해 본 결과 면허대여를 이모 안경사가 자신의 불법행위를 순순히 인정한 것으로 알고 있다. 아마 면허취소가 될 것 같다”고 전했다.
이번 사건으로 대안협과 지부, 분회로 이어지는 긴밀한 소통 라인의 문제도 타격을 받게됐다. 시도지부장들과의 긴밀한 의견이 정책이 되는 협회로 운영하겠다는 공약과는 달리 지역 현안 사건에 대해 깜깜이로 전락한 부분은 매우 우려스러운 상황이다.
한편 진주 안경사 면허대여 사건에 대해 많은 안경사들은 이번 사건을 계기로 면대 문제를 완전히 업계에서 뿌리 뽑자는 의견이다.
경기도 수원의 모 안경사는 “그 동안 안경사 면허대여 문제에 대한 안경사들의 분노는 이미 차오를 만큼 차올랐다. 이제라도 제대로 된 집중단속을 펼쳐야 한다. 사실 전국 각 지역마다 안경원 관계자들은 이웃 안경원 숟가락 개수까지 알듯이 면허대여 안경원을 알고 있다. 00안경사는 안경원이 몇 개다. 누구는 몇 개다. 00안경사가 안과에 면허를 대여 하고 있는 정황 등을 알고 있다”며 “제조도매 거래처 조사, 면허대여 의심 안경원 전현직 직원 조사, 안경원 주변 조사, 계좌추적 등 조사 기관의 의지만 있다면 가능한 것이 바로 안경사 면허대여 문제”라고 강력한 조사를 촉구했다.
안경사 면허대여 불법 행위는 안경계에 광범위하게 퍼져 있다. 그 폐해 또한 심각하다. 대안협은 면허대여라는 불법적인 방식으로 안경원을 운영하거나 빌려주는 안경사가 있다면 끝까지 추적하고 적발해, 해당 안경원 폐업, 면허취소와 같은 강력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이것이 회원들에게 신뢰받고, 대안협의 위상이 바로 세워지는 지름길이 될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