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도 안경사회 교육일정 늘리고 홍보총력…경기도 안경사회 4일 동안 진행

본격적인 면허신고제 시행으로 인해 2019년 안경사 법정보수교육 규모와 시스템이 예년과 달라질 것이라는 전망과 함께 전국 각 시도지부와 (사)대한안경사협회의 보수교육 준비가 한창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올해 안경사 법정 보수교육은 향후 수십년 안경사 보수교육의 바로미터가 될 것으로 보여 그 어느 때 보다 대안협과 시도 안경사회가 긴장 속에서 준비하고 있는 눈치다.
현재 안경인들이 가장 우려하고 있는 상황은 보수교육을 수강하러 온 안경사의 인력이 대폭 증가해 보수교육장 규모가 협소하거나 부족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특히 지난 12월에 보건복지부에서 그 동안 면허 미신고 안경사 2만5114명에게 개별 공문을 발송해 올해 미신고 안경사가 대거 보수교육을 받을 경우, 기존 교육장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평가다.
또 이 면허미신고 안경사들에 대한 보수교육 홍보가 제대로 진행되고 있는지 궁금증을 나타내기도 했다.  
대안협 관계자는 “올해년도 보수교육 홍보는 예년처럼 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기본적으로 회원 안경사들에게 알리고 있다. 또 시도 안경사회에서 따로 보수교육을 홍보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공문이 발송된 면허미신고 안경사들에게는 지역 안경사회 차원에서 직접 추동하는 형태로 보수교육을 알리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현재 보수교육장에 대한 우려가 일부 있는 건 사실이지만, 장소의 경우 시도 지역 안경사회별로 보수교육 사전 접수를 통해 인원수를 파악하고 준비하고 있기 때문에 크게 무리는 없을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전했다.
실제 올해 보수교육은 지난해 일정과 대비해 큰 변화는 없었다. 현재 대부분의 시도 안경사회의 보수교육은 3월과 4월에 집중돼 있지만, 일부 지역 안경사회는 2월부터 일찌감치 시작하는 곳도 있다. 대전시 안경사회는 오는 20일과 3월31일 이틀에 걸쳐 진행한다. 경기도 안경사회의 경우 3일간 치러지던 보수교육을 4일로 하루 연장해 진행하는 점이 달랐다. 서울시 안경사회는 오는 3월27일부터 29일까지 진행된다. 서울시 안경사회 교육부는 보수교육 교재를 대안협 홈페이지에 업로드하고 회원들에게 배포중에 있다.
한편 보수교육과 연계된 면허신고제에 대한 안경사들의 오해를 푸는 문제가 시급해 보였다. 안경사 보수교육의 경우, 복지부 소임이지만 대상자가 많아 대안협에 위임 및 위탁을 맡겨 진행하고 있다. 보수교육 교육의 질과 시스템, 교육비에 대한 오해를 푸는 문제도 시급해 보였다. 특히 면허신고를 하기 위해서는 보수교육을 받아야 하는 시스템이라 대안협이 면허신고제를 통해 재정을 확충하려 한다는 의구심의 해소도 필요해 보였다.
모 안경사는 “보수교육비가 직접교육비와 간접교육비를 합쳐 14만원으로 알고 있다. 종사 안경사 입장에서 너무 부담이 된다. 여기에 교육내용도 별거 없고, 교육 자료집만 받아 오는 수준에 보수교육 비용이 터무니없다. 교육비를 인하하는 방침을 고민해 줬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또 서울 강동구의 모 안경사는 “수준 낮은 교육과 임상사례가 거의 없는 교수의 강의, 안경류 제조업체 관계자의 제품 설명회가 과연 보수교육인가 묻고 싶다”며 “안경원 현장에서 임상이 바탕이 되고, 안경원들의 매출성장을 제시하는 교육이 안되니까 대안협이 보수교육을 통해 돈만 걷으려 한다는 오해를 받는다”고 꼬집었다.
대안협 관계자는 “면허신고제는 의료인과 의료기사(등)에 대하여 제도적으로 시행하는 것이다. 마치 협회가 임의로 면허신고제를 시행하여 해당 안경사들에게 불편을 초래하고, 재정충당을 하려 한다는 식의 악의적인 루머를 퍼트리는 세력이 있다. 루머에  휩쓸리지 말고 경계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또 그는 “해마다 안경사 보수교육비에 대한 논란이 있는데, 8개 단체 타 의료기사들의 보수교육비와 비교해서도 높지 않으며, 형평성에 맞게 책정됐다”고 말했다.
안경사 법정 보수교육은 전문성 확립은 물론 면허 유지를 위한 최소한의 자격으로써 안경사에게 보수교육은 필수적인 의무다. 예년과 다른 2019년 안경사 법정 보수교육 뚜껑이 열릴 때 어떻게 펼쳐질지 안경인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